HOME  |  회원가입  |  공지사항  |  고객센터  |  FAQ

  연구개발   기술영업   생산관리   네트워크   모바일   프로그래머
 
개인 기업 써치펌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취업 필수전략
취업뉴스
   취업뉴스
  번호:  78   이력서 2020-06-14  
  자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경제·사회 전반의 변화가 급격히 이뤄지는 가운데, 구직자들은 채용시장 역시 대대적인 변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있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13일 알바몬과 함께 신입직 구직자 389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4.8%가 ‘코로나19로 인해서 채용시장이 많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크게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답한 구직자는 25.2%에 그쳤다.
구직자들이 꼽은 크게 달라진 채용시장 트렌드로는 화상면접 등 AI면접으로 대체가 48.7%(복수응답)로 1위에 올랐다.
실제 최근 많은 기업들이 화상면접을 통해 인재를 선발하고 있다. 카카오는 이미 올해부터 상시채용 지원자 면접을 모두 화상면접으로 진행했고, 네이버 자회사인 라인도 신입 개발자 공채 과정을 모두 온라인으로 대체했다.

LG전자의 경력직 지원자 실무 면접도 화상면접을 통해 진행됐으며, SK텔레콤도 신입사원 정기 채용에서 자체 개발한 ‘그룹 영상통화’ 솔루션을 활용해 화상면접을 진행할 예정이다. CJ도 그룹 공채에서 웹캠을 통한 비대면 면접을 추진할 예정이며, 대림도 화상통화로 면접을 진행했다.
2위는 수시채용 확산(34.5%)이 꼽혔다. LG그룹의 경우도 올 하반기부터 기존 상.하반기 정기 채용 방식을 폐지하고 신입사원 채용 방식을 연중 상시 선발 체제로 전환했다. 이 외에도 현대·기아차그룹, 한화그룹 등도 정기 채용 제도를 폐지하고, 필요할 때 인재를 뽑는 수시채용을 도입하고 있어 상시채용이 대기업 채용 시장의 새로운 대세로 자리잡는 모습이다.
이어 달라진 채용시장 트렌드 ▷온라인 플랫폼 기반 산업 인재 채용 증가(28.5%) ▷온라인 채용박람회 및 온라인 채용설명회 확산(26.4%) ▷챗봇 서비스 등 언택트 취업상담 서비스 확산이(18.0%)이 각각 올랐다.
이 외에도 ▷현장투입 가능한 직무중심형 인재 채용 확산(15.2%) ▷인·적성검사 방식 변경(11.8%) 등도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채용 트렌드로 꼽혔다.
변지성 잡코리아 팀장은 “정기공채 폐지 및 언택트 채용 확산 등 코로나19 이후 기업들의 채용 프로세스가 크게 달라지고 있기 때문에 구직자들도 이에 따른 취업준비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고 설명했다.

[헤럴드경제 유재훈 기자]


           

Copyright ⓒ 스카우트피플 All rights reserved.